Just Like a Pencil

연필의 감촉 그대로

스탠다드에이 대표 안민규가 생각하는 좀 더 나은 라이프스타일이란 절제되고 간소화된 삶이다. 최신 기기보다는 종이와 연필 사용이 익숙한 그가 애플 펜슬의 매력에 빠진 이유는 하나다. 아날로그적인 방식 그대로의 단순한 사용법으로 무궁무진한 표현과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 스마트 기기와 아날로그 감성이 조화를 이루는 애플 펜슬 사용기.

Apple is Bold

스탠다드에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소규모 스튜디오형 가구 브랜드입니다.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맞춤 가구도 제작하고요. 음식 하나를 만들더라도 정성으로 차린 밥상과 인스턴트식품은 다르잖아요. 공장에서 찍어내는 가구와 비교할 수 없죠. 가구의 품질은 작은 디테일을 어떻게 마무리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생각해요. 저희는 주문 후 1개월 정도 제작 기간이 걸리는데, 그만큼 하나를 만들더라도 정성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가구 디자인 초안 작업은 어떤 방식으로 하나요?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을 충분히 들어보는 첫 상담에서는 손으로 그리는 방식을 선택해요. 상담 내용을 종이에 그리거나 기록하고, 기존에 가지고 있는 시안을 공유할 때는 아이패드를 사용해요.

디자인 툴을 활용하는 것보다 펜과 종이를 사용하는 것에 익숙하네요.
평소 낙서하는 걸 좋아해요. 글보다는 그림으로 표현하는 게 익숙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머릿속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종이에 그렸을 때는 대부분 잘 보관하지 못하고, 시간이 흐르면서 없어져버리기 일쑤죠. 그런 점에서 아이디어 스케치의 보관, 그리고 그림의 다양한 활용 면에서는 아날로그 방식이 한계가 있죠. 애플 펜슬은 손 스케치를 선호하지만, 불가피하게 디지털화해 사용해야 하는 사람에게 최적화된 훌륭한 도구라고 생각해요. 애플 펜슬을 사용할 때 들리는 사각사각 소리는 연필보다 더 연필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사인펜·마커·붓·펜의 질감을 아주 정확히 표현해내고, 실수한 부분을 지우거나 수정할 때도 아주 쉽죠. 아이패드 프로에서 ‘프로크리에이트’라는 앱을 통해 작업해봤는데, 사진으로 보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스케치 과정을 비디오로 바로 저장할 수 있다는 점도 새로웠어요. 또 디자인 작업을 하는 전문가에게는 함께 사용하면 유용한 앱이 많아서 무척 편리할 것 같아요. 프로그램이 아주 단순해서 빠른 시간 안에 숙지할 수 있다는 점도 좋고요.

apple3

디자이너 아빠라면 평소 집에서도 아이와 함께 그림을 그리며 노는 게 자연스러운 풍경일 것 같아요.
9개월 된 딸아이가 있어요. 아직 형태에서 느끼는 자극보다는 색상, 촉감에서 오는 자극을 더 느끼는 시기죠. 그래서 지금은 형태 위주의 그림보다 색감 위주의 사물을 보여주려고 노력해요. 집에 화이트보드가 있는데 시간이 날 때마다 수시로 딸아이 모습을 관찰하며 캐릭터처럼 그리곤 합니다. 가끔은 저와 아내 모습을 캐릭터화해 그리기도 하고요. 순간순간의 기분이나 상황을 기록할 수 있어서 좋고, 동시에 아이와 저희 부부 모두 행복해지기 위해 그리는 그림이에요. 우리 가족만의 그림일기 같은 느낌도 들고요.

아이를 위한 가구 디자인은 조금 다를 것 같아요. 평소 어떤 부분에 초점을 두고 제작하나요?
우선 디자인보다는 안전성을 고려하죠. 그리고 성장하는 동안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요. 또 아이용 가구라고 해서 화려한 컬러를 사용해 만들지 않아요. 가구 주변에 놔둘 형형색색의 장난감들이 존재하니까요! 가구만큼은 심플하게, 단아하게 만들려고 노력하지요.

스탠다드에이가 추구하는 디자인과 가치는 무엇인가요?
가구 자체가 돋보이기보다 사람과 장소에 의해 완성되는 가구, 사용하는 장소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오랜 시간 함께 살아갈 수 있는 가구를 추구해요.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은 하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대체로 베이식하고 본연의 재료감을 살린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어요. 이렇듯 지향하는 디자인처럼 제 생활과 시간도 최대한 단순하게 만들려고 노력해요.
그래서 비울 수 있는 시간, 더 많은 여백의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면 좋겠지요.

기본에 충실한 단순한 삶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나요?
삶 속에서 최대한 단순하게 할 수 있는 것은 그렇게 하려고 노력해요. 가구를 제작하는 게 복잡하기만 할 것 같지만 과정 속에 단순한 순간, 시간이 있어요. 그 시간이 제가 일을 하면서 가장 행복을 느끼는 순간이기도 하고요. 기본에 충실한 단순한 삶 안에 제가 추구하는 디자인도 속해 있죠. 자연스럽게 나오는 멋을 추구한다는 측면에서요. 진솔하면서 자연스러운 모습이나 태도가 기본에 충실한 단순한 삶 아닐까요?

안민규가 생각하는 스마트 라이프란?
하루 중 비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할 수 있는 삶이야말로 진정한 스마트 라이프라고 생각해요. 요즘 대부분의 사람이 이 여백의 시간을 스마트 기기에 사용하죠. 공허한 시간을 계속 채우려는 노력을 하는 거겠죠. 제 기준에서는 이건 오히려 역설적으로 스마트한 기기로 인해 스마트 라이프를 방해받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무엇보다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적당한 균형을 찾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손 스케치에 익숙한 디자이너를 위한 이상적 도구

ipad
keyboard

애플 펜슬
종이와 연필을 사용하는 것처럼 보다 직관적이고 안전한 iOS9 운영 체제로 설계된 아이패드 프로용 애플 펜슬. 손으로 터치하는 것과는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는 정밀한 표현이 강점이다. 펜슬의 고도화된 센서가 압력과 기울기를 모두 인지해 그림을 빠르고 부드럽게 그릴 수 있다. 누르는 압력에 따라 선의 굵기가 조절되며, 손목 방향이나 각도에 따라 음영 효과를 주는 것이 가능해 마치 목탄 연필을 사용한 것과 유사한 느낌이 난다.
-12만9000원

아이패드 프로
iOS 기기 중 가장 높은 해상도인 560만 픽셀의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다. 애플의 3세대 64비트 데스크톱급 아키텍처 칩을 내장해 iPad Air 2 대비 1.8배 뛰어난 CPU 성능으로 놀라운 속도와 반응성을 보여 작업 효율을 극대화했다. 또 두 배 더 뛰어난 그래픽 성능을 탑재해 고사양 앱 실행, 영화, 게임, 복잡한 그래픽 작업 등에 최적화한 환경을 제공한다. ‘화면 속 화면’ 기능은 다른 작업 중 동시에 영화를 보거나 메일을 확인하는 등 멀티태스킹이 가능하게 하며, 동시에 두 가지 앱을 열어 사용할 수 있어 별도의 PC 없이도 충분히 역할을 해낸다.
-(32GB 기준) 99만 원부터 실버, 골드, 스페이스 그레이

스마트 키보드
펼치면 풀사이즈 키보드 기능을 제공하고, 접으면 얇고 가벼운 아이패드 프로를 위한 커버가 되는 휴대성을 겸비한 제품. 특수 직조 섬유로 만들어 내구성이 뛰어나며, 방수 및 얼룩 방지 마감으로 오염이나 액체에 강하다. 별도의 충전 없이 아이패드 프로에 부착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22만9000원

디자이너 아빠가 추천하는 유용한 앱 5

Notes-icon

Notes 메모(기본 내장)
사진, 지도, 웹 링크, PDF, 동영상 등을 드래그 앤드 드롭 방식 및 앱 공유 버튼으로 저장하고, 애플 펜슬로 그린 스케치도 저장할 수 있다. iCloud 동기화를 통해 동일한 내용의 메모를 실시간으로 모든 기기에 공유 및 업데이트할 수 있어 스케줄 관리 등에 효과적이다. 간단한 드로잉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paper-3-icon

Paper(무료) - iPhone 및 iPad 전용
이미지, 메모, 스케치 버튼을 눌러 캡처하고, 홈 뷰를 사용해 한 장소에서 아이디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 미팅이나 아이디어 회의 시 사용하기 좋은 앱이다. 이 외에도 기존의 사진에 텍스트를 추가하거나 메모한 내용을 PDF, keynote, Powerpoint 등의 파일로 변환할 수 있어 간단한 시안 작업이나 문서 작업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icon350x350-2[1]

Procreate(6.59달러) - iPad 전용
아이패드 프로와 애플 펜슬에 최적화한 스케치, 페인팅, 일러스트레이션 앱으로 전문 디자인 작업에 사용해도 손색없을 만큼 정교한 표현이 가능하다. 고급 레이어 시스템, 10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브러시와 컬러를 사용할 수 있다. 이 앱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사용자의 스케치 단계를 실시간 영상으로 녹화할 수 있다는 점. 가벼운 낙서 한 장조차도 사진이나 영상으로 보관할 수 있다.

icon350x350-3

Adobe Photoshop Sketch(무료)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그리기와 페인트 작업을 할 수 있다. 레이어가 포함된 PSD 파일 형식으로 Adobe Photoshop CC로 보내거나 고해상도 인쇄가 가능하도록 Illustrator CC에서 최대 네 배까지 크기를 확대할 수 있어 인쇄물을 만드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또 Creative Cloud Libraries를 통해 데스크톱 Photoshop CC 또는 Illustrator CC로 파일을 보낼 수도 있다.

icon350x350-4

uMake(무료) - iPad 전용
정밀한 3D 도면 설계가 가능하기에 가구, 인테리어, 건축 디자인 등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사용 가능한 해상도 높은 PNG 이미지로도 만들 수 있는 것이 장점 중 하나. 평소에는 아빠의 일을 위한 앱으로 사용하고, 아이들에게 입체적인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는 놀이 앱으로 활용하기에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