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페이지 대표 이미지
Ideas — Issue 8. 아빠의 젠더 감수성

아내 없는 날, 아빠의 레시피

A Day without a Wife, Dad’s Recipe

  • 2018.04.23
  • Editor. 김태정
  • Photographer. 이주연

아내가 집을 비워도 걱정 없다. 아이들 취향을 저격하는 생존 레시피 다섯 가지쯤 만들 줄 알면 마음이 든든하다.

햄버그스테이크

소스 만들기

① 양파 1개, 표고버섯, 양송이버섯은 잘게 채 썬다.

② 프라이팬에 버터 1큰술을 넣고 의 재료를 넣은 후 잘 볶는다.

③ 양파의 숨이 약간 죽으면 케첩 2큰술, 설탕 1큰술, 간장 1큰술, 물 4큰술을 넣고 조린다.


① 볼에 다진 소고기와 돼지고기, 간장 1큰술, 믹서에 곱게 간 양파 ½개,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1작은술을 넣고 손으로 잘 버무린 뒤 동그랗게 햄버거 패티 모양을 만든다.

② ❶의 패티를 230°C의 오븐에 넣고 15분 30초 돌린다(프라이팬을 사용할 경우 약한 불에서 15분간 앞뒤로 잘 익힌다).

③ 접시에 소스를 2국자 담고 ❸의 패티를 올린 후 달걀프라이를 만들어 패티 위에 올린다.

④ 샐러드용 치커리와 적근대는 깨끗이 씻어 잘게 썬 뒤 물기를 빼고 접시에 담는다. 취향에 따라 시판용 드레싱을 위에 뿌린다.

⑤ 기호에 따라 버터를 두른 팬에 아스파라거스를 살짝 익혀 함께 곁들여도 좋다.

재료

다진 소고기 150g, 다진 돼지고기 150g, 표고버섯 1개, 양송이버섯 2개, 달걀 1개, 양파 1½개, 치커리 한 줌, 적근대 한 줌, 간장·소금·후춧가루·버터·케첩·설탕·물·시판용 드레싱 소스 적당량

차돌박이덮밥

① 양파는 채 썰고, 마늘은 얇게 편으로 썬다.

② 프라이팬에 차돌박이와 마늘을 넣고 볶다가 채 썬 양파를 넣어 볶는다.

③ 양파의 숨이 죽으면 간장 1½큰술, 참기름 1큰술, 설탕 1큰술을 넣고 살짝 조린다.

④ 그릇에 밥을 담고 ❸의 차돌박이를 올린다.

⑤ ❹위에 참깨를 뿌린다.

재료

차돌박이 200g, 양파 ½개, 마늘 1쪽, 간장·참기름·설탕·참깨·쌀밥 적당량

새우크림파스타

① 양파는 잘게 다지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② 먹고 싶은 만큼의 새우에 후춧가루와 소금을 약간 뿌려 버무린다.

③ 끓는 물에 소금 1작은술과 스파게티 면 150g(손에 모았을 때 100원짜리 동전 크기)을 넣고 9분 정도 삶는다.

④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2큰술 두르고 약한 불에서 달군다.

⑤ ❹에 양파와 마늘을 넣고 살짝 볶다가 새우와 두껍게 채 썬 배이컨을 넣고 새우가 익을 때까지 볶는다.

⑥ 우유 2컵, 생크림 1컵, 후춧가루 ½큰술, 소금 ½큰술, 치즈를 넣고 잘 섞은 뒤 소스가 살짝 걸쭉해질 때까지 익힌다.

⑦ ❻의 소스에 ❸의 면을 넣고 잘 섞는다. 준비한 접시에 완성된 파스타를 담고 파슬리 가루를 살짝 뿌린다.

재료

스파게티 면 150g, 마늘 2쪽, 양파 ½개, 베이컨 2장, 슬라이스 치즈 1장, 우유·생크림·새우·소금·후춧가루·올리브유·파슬리 가루 적당량

제육볶음

① 돼지 앞다릿살에 간장 1큰술, 후춧가루 ½작은술, 매실 농축액 ½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소주 ½큰술을 넣고 잘 버무린 뒤 30분 정도 재운다.

② 간장 1컵, 소주 ⅓컵, 믹서에 간 양파 ¼개, 고춧가루 1½컵, 후춧가루 1큰술, 물엿 2컵을 잘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③ 양파 ¾개는 채 썰고, 대파는 얇게 어슷썰기한다.

④ 불에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1큰술 두른 뒤 재운 고기를 넣고 볶는다.

⑤ 고기의 빨간색이 없어지면 채 썬 양파를 넣고 익을 때까지 볶다가 미리 만들어놓은 소스를 ½컵 붓고 양념이 타지 않게 약한 불에서 잘 볶는다.

⑥ 접시에 ❺를 담고 잘게 썬 대파와 참깨를 뿌린다.

재료

돼지 앞다릿살(삼겹살, 목살 대체 가능) 300g, 양파 1개, 매실 농축액·간장·소주·고춧가루·후춧가루·물엿·다진 마늘·식용유·대파·참깨 적당량

제육볶음

① 새우 4~5마리에 후춧가루와 소금을 약간 넣고 버무린다.

② 양상추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고 양파와 토마토, 오이는 얇게 슬라이스한다.

③ 프라이팬에 버터 1큰술을 넣고 햄버거 번 안쪽 부분을 살짝 굽는다.

④ 프라이팬에 다시 버터 1큰술을 넣고 버무린 의 새우를 올려 앞뒤로 잘 굽는다.

⑤ 접시에 ❸의 햄버거 번 한 쪽을 깔고 양상추, 토마토, 양파, 치즈, 새우, 오이 순으로 올리고 시판용 타르타르소스를 뿌린다. 기호에 따라 햄버거 번 한 쪽을 덮어 내거나 접시에 같이 담아낸다.

재료

새우·버터·후춧가루·소금·양상추·양파·토마토·피클·햄버거 번·슬라이스 치즈·오이 혹은 피클·시판용 타르타르소스 적당량

진현석

제주 시내에서 작은 밥집 ‘부자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제주에서 태어나 제주에서 자랐다. 여행과 맛있는 음식을 좋아해 제주도 여행과 음식에 대한 블로그를 운영하던 중 제주도의 유명 맛집 대부분이 인스턴트식품인 것이 안타까워 하던 일을 접고 집에서 해 먹던 실력으로 제주 가정식 밥집 ‘부농’을 차리기도 했다. 여전히 제주도 맛집을 소개하고 제주에서 나는 재료로 음식을 만들고 있다.

  • 2018.04.23
  • Editor. 김태정
  • Photographer. 이주연